K배터리 모시러 제주까지 날아와…美주정부 5곳 "파격 보조금" 구애

입력 2023-10-25 18:13   수정 2023-11-02 16:10

“아직 미국 텍사스 윌리엄슨카운티에 한국 배터리업체가 진출해 있진 않지만, 여러분이 그 선구자 역할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25일 제주 연동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 K배터리 연구개발(R&D) 포럼’. 국내 배터리 기업과 연구기관·학계 전문가 240여 명이 모인 이곳에 미국 오하이오·인디애나·조지아·테네시·텍사스 주정부 관계자들이 총출동했다. 미국 내에서도 ‘전기차 생산 허브’로 떠오르고 있는 지역이다.

이들 5개 주정부 관계자는 저마다 “기업하는 데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열띤 목소리로 각 주의 투자 인센티브를 홍보했다. ‘법인세 제로(0)’ 혜택부터 각종 보조금과 무상 인력 훈련, 신속한 행정 절차 약속까지 쏟아냈다. 미국 내 사용후 배터리 물류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라는 한 업체 관계자는 “서로 ‘우리한테 와달라’고 구애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이렇게까지 적극적으로 나올 줄은 몰랐다”고 했다.

각 주는 “우수 인력 수급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으로 2차전지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기업들은 규모와 지역을 막론하고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조지아주는 인력 훈련 프로그램 ‘퀵스타트’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기업이 현지 투자를 결정하면 주정부가 인력 모집부터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운영까지 도맡아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무상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김지연 조지아주 한국사무소 대표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경쟁력”이라고 자평했다.

두둑한 재정·행정적 지원도 약속했다. 텍사스주 윌리엄슨카운티 경제개발청 관계자는 “법인세가 없는 데다 재산세 면제, 부동산 거래세 환급 등 세금 인센티브가 많다”며 “일자리 창출 투자금을 비롯해 직원 이전 비용 등 보조금도 지급할 수 있다”고 했다. 인디애나주는 유연한 환경 규제, 신속한 부지 선정 절차 등을 강조했다.

김나래 인디애나주 경제개발공사 한국사무소 대표는 “부지 선정을 신청하면 2주일 안에 후보지를 정해드린다”며 “한국 배터리 기업을 열정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